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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Cinemachine Collider 본문

Unity

[Unity] Cinemachine Collider

habbn 2025. 5. 1.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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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nemachine Collider ?

Cinemachine Collider 는 Cinemachine Virtual Camera가 벽이나 장애물 등을 통과하지 않도록 해주는 컴포넌트이다.

즉, 캐릭터와 카메라 사이에 있는 장애물을 감지하고, 카메라를 자동으로 앞으로 이동시켜서 시야 확보를 도와준다.

 

 

- Collide Against 

카메라가 충돌을 감지할 레이어 마스크

 

- Ignore Tag

특정 태그를 가진 오브젝트는 충돌 무시

 

- Transparent Layers

카메라 충돌 감지를 무시할 레이어 마스크

 

- Minimum Distance From Target

카메라가 대상에 너무 가까이 붙지 않도록 최소 거리 설정

 

- Avoid Obstacles

이 옵션을 켜야 실제로 충돌 회피 기능이 작동

 

- Camera Radius 

카메라를 구체로 생각하고 그 반지름을 설정해, 더 정확한 충돌 처리

 

- Strategy

카메라가 충돌할 때 적용되는 거리 제어 방식

1) Pull Camera Forward : 벽에 닿을 경우 카메라를 Target 쪽으로 당김

2) Preserve Camera Distance : 카메라 거리를 유지하며 다른 방향으로 회피 시도

3) Preserve Camera Height : 수직 위치는 유지하면서 거리를 줄임

 

- Smoothing Time

충돌 감지 후 카메라가 새 위치로 부드럽게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값이 작을수록 빠르게 반응, 값이 클수록 천천히 움직임 ( 0.1f ~ 0.3f )

 

- Damping

카메라가 충돌 감지 시 이동하는 속도를 부드럽게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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