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Tags
- Unity
- project3
- C
- BFS
- 오블완
- 알고리즘
- 연결리스트
- 유니티
- c#
- kraftonjungle
- 알고리즘수업-너비우선탐색2
- 다익스트라
- 4기
- 백준
- 네트워크
- TiL
- KRAFTON JUNGLE
- 전쟁-전투
- pintos
- 핀토스
- 크래프톤정글
- 크래프톤정글4기
- anonymous page
- 추상클래스와인터페이스
- 이벤트 함수 실행 순서
- 파이썬
- 티스토리챌린지
- 크래프톤 정글
- 크래프톤 정글 4기
- User Stack
Archives
- Today
- Total
말감로그
Unity C# 기초 1. 변수와 데이터형 본문
728x90
1. 변수
: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상자)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이름을 정해 사용
- 데이터 형 이름
데이터 형 이름 | 설명 | 값의 범위 |
int | 정수형 | -2.147.483.648 ~ 2.147.483.647 |
float | 부동소수점형 | -3.402823E+38 ~ 3.402823E+38 |
double | 배정도부동소수점형 | -1.79769313486232E+308 ~ 1.79769313486232E+308 |
bool | 불형 | true 또는 false |
char | 문자형 | 텍스트로 사용되는 유니코드 기호 |
string | 문자열형 | 텍스트 |
변수 선언 방법은 데이터 형 이름 변수명;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방법은 변수명 = 대입할 값;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age; //변수 선언
age = 30; //변수에 값 대입
Debug.Log(age); //출력 결과 30
}
}
변수 초기화와 방법은 데이터 형 이름 변수명 = 대입할 값;
변수 선언과 값 대입을 한꺼번에 하는 것을 변수의 초기화라고 부릅니다.
변수에 변수를 대입하는 방법은 변수명 = 대입할 변수명;
데이터 형이 같은 변수끼리는 값을 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입은 값을 복사합니다. 데이터를 바꾸는 것이 아니므로 값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loat height1 = 180.7f; //변수 초기화
float height2;
height2 = height; // 변수에 변수 대입
Debug.Log(height2); // 출력 결과 180.7
}
}
float 형에 소수를 대입할 때는 반드시 값 뒤에 f를 붙여야 합니다.
그러나 double 형은 소수점을 담는 데이터지만 f를 붙이지 않습니다. double형도 실수값을 저장하는 공간이지만 float 형보다 범위가 더 큽니다.
변수에 문자열을 대입하는 방법 변수명 = " 대입할 문자열 " ;
" " 감싸주면 문자열을 의미하고,
' ' 감싸주면 문자 하나를 의미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ring name;
name = "Unity" // 변수에 문자열 대입
Debug.Log(name); // 출력결과 Unity
char a;
a = 'U' // 변수에 문자 대입
Debug.Log(a); // 출력결과 U
}
}
변수에 계산 결과를 대입하는 방법 변수명 = 숫자 + 숫자;
덧셈은 + , 뺄셈은 - , 곱셈은 * , 나눗셈은 / , 나머지는 % 를 사용합니다.
숫자뿐만 아니라 변수에 값을 대입한 후 변수를 사칙연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answer;
answer = 3 + 5;
Debug.Log(answer); //출력결과 8
answer = 5 - 6;
Debug.Log(answer); //출력결과 -1
answer = 7 * 9;
Debug.Log(answer); //출력결과 63
answer = 8 / 4;
Debug.Log(answer); //출력결과 2
answer = 5 % 2;
Debug.Log(answer); //출력결과 1
// 변수와 변수의 연산
int a = 3
int b = 9
answer = a + b;
Debug.Log(answer); //출력결과 12
}
}
문자열과 문자열의 연결
+ 연산자나 += 연산자 를 사용해 문자열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ring str1 = "happy";
string str2 = "birthday";
string message;
message = str1 + str2;
Debug.Log(message); //출력결과 happy birthday
str1 += str2;
Debug.Log(str1); //출력결과 happy birthday
}
}
문자열과 숫자의 연결
문자열과 숫자를 연결하면 숫자는 문자열로 취급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ring str = "birthday";
int num = 1229;
string message = str + num;
Debug.Log(message); //출력결과 birthday 1229
}
}
728x90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C# 기초 4. 제어문 if문 (조건문, 분기문) (0) | 2023.05.10 |
---|---|
Unity C# 기초 3. 멤버변수, 지역변수 (0) | 2023.05.10 |
Unity C# 기초 2. 형변환(casting) (0) | 2023.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