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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감로그
Unity C# 기초 4. 제어문 if문 (조건문, 분기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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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문
: 특정한 조건이 맞을 때만 스크립트를 실행하고 싶다면 if문 사용
if문
if (조건식)
{
처리
}
조건식에는 비교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산자 | 비교 연산자 | 연산자 | 비교 연산자 |
== | 왼쪽과 오른쪽 값이 같으면 참 | < |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작으면 참 |
!= | 왼쪽과 오른쪽 값이 다르면 참 | >= |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참 |
> |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크면 참 | <= |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작거나 같으면 참 |
if문을 사용해 봅시다.
변수 herbNum = 1이 맞기 때문에 체력을 50 회복을 출력합니다.
int herbNum = 1;
if( herbNum == 1)
Debug.Log("체력을 50 회복");
if ~ else문
if ( 조건식 )
{
처리 A
}
else
{
처리 B
}
if ~ else문을 사용해 봅시다.
변수 hp 값이 100 이상이므로 공격!을 출력합니다.
int hp = 200;
if ( hp >= 100)
Debug.Log("공격!");
else
Debug.Log("방어!");
if ~ else if문
조건이 두개 이상일 때 사용
if ( 조건식 a)
{
처리 A
}
else if ( 조건식 b)
{
처리 B
}
else
{
조건 z
}
if ~ else if문을 사용해 봅시다.
변수 hp가 마지막에 있는 else문에 성립되므로 방어!가 출력됩니다.
int hp = 180;
if ( hp <= 50)
Debug.Log("도망");
else if ( hp >= 200)
Debug.Log("공격!");
else
Debug.Log("방어!");
switch ~ case 문
switch ( 조건식 ) // 조건식 결과로 나올 수 있는 값 : 정수형, 문자, 문자열
{
case 상수:
실행될 코드;
break;
case 상수:
실행될 코드;
break;
default:
실행될 코드;
break;
}
swtich ~ case 문을 사용해 봅시다.
day는 '수'이기 때문에 case '수'가 실행되어 오늘은 수요일입니다. 가 출력됩니다.
char day = '수';
switch(day)
{
case '월':
Debug.Log("오늘은 월요일입니다.");
break;
case '화':
Debug.Log("오늘은 화요일입니다.");
break;
case '수':
Debug.Log("오늘은 수요일입니다.");
break;
case '목':
Debug.Log("오늘은 목요일입니다.");
break;
case '금':
Debug.Log("오늘은 금요일입니다.");
break;
case '토':
Debug.Log("오늘은 토요일입니다.");
break;
case '일':
Debug.Log("오늘은 일요일입니다.");
break;
default: //<-- else로 끝나는 구문에 해당됨
Debug.Log("해당하는 요일을 정확히 입력해 주세요.");
brea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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