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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C# 기초 4. 제어문 if문 (조건문, 분기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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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C# 기초 4. 제어문 if문 (조건문, 분기문)

habbn 2023. 5. 10. 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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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f문
: 특정한 조건이 맞을 때만 스크립트를 실행하고 싶다면 if문 사용

 

 

if문

if (조건식)
{
     처리
}

 

조건식에는 비교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산자 비교 연산자 연산자 비교 연산자
== 왼쪽과 오른쪽 값이 같으면 참 <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작으면 참
!= 왼쪽과 오른쪽 값이 다르면 참 >=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참
>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크면 참 <= 왼쪽이 오른쪽 값보다
작거나 같으면 참

 

 

if문을 사용해 봅시다.

변수 herbNum = 1이 맞기 때문에 체력을 50 회복을 출력합니다.

 

int herbNum = 1;
if( herbNum == 1)
   Debug.Log("체력을 50 회복");

 

 

 

if ~ else문

if ( 조건식 )
{
      처리 A
}
else 
{
       처리 B
}

 

 

if ~ else문을 사용해 봅시다.

변수 hp 값이 100 이상이므로 공격!을 출력합니다.

 

int hp = 200;
if ( hp >= 100)
    Debug.Log("공격!");
else 
    Debug.Log("방어!");

 

 

 

if ~ else if문

조건이 두개 이상일 때 사용

if ( 조건식 a)

      처리 A
}
else if ( 조건식 b)
{
      처리 B
}
else
{      
      조건 z
}

 

 

if ~ else if문을 사용해 봅시다.

변수 hp가 마지막에 있는 else문에 성립되므로 방어!가 출력됩니다.

 

int hp = 180;
if ( hp <= 50)
    Debug.Log("도망");
else if ( hp >= 200)
    Debug.Log("공격!");
else
    Debug.Log("방어!");

 

 

switch ~ case 문

switch ( 조건식 )    // 조건식 결과로 나올 수 있는 값 : 정수형, 문자, 문자열
{
       case 상수:
            실행될 코드;
       break;

       case 상수:
            실행될 코드;
       break;

       default:
            실행될 코드;
       break;
}

 

 

swtich ~ case 문을 사용해 봅시다.

day는 '수'이기 때문에 case '수'가 실행되어 오늘은 수요일입니다. 가 출력됩니다.

 

char day = '수';

switch(day)
{
     case '월':
         Debug.Log("오늘은 월요일입니다.");
         break;

     case '화':
         Debug.Log("오늘은 화요일입니다.");
         break;

     case '수':
          Debug.Log("오늘은 수요일입니다.");
          break;

     case '목':
          Debug.Log("오늘은 목요일입니다.");
          break;

     case '금':
          Debug.Log("오늘은 금요일입니다.");
          break;

     case '토':
          Debug.Log("오늘은 토요일입니다.");
          break;

     case '일':
          Debug.Log("오늘은 일요일입니다.");
          break;

     default:   //<-- else로 끝나는 구문에 해당됨
          Debug.Log("해당하는 요일을 정확히 입력해 주세요.");
          brea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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