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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C# 기초 1. 변수와 데이터형 본문

언어/C#

Unity C# 기초 1. 변수와 데이터형

habbn 2023. 5. 9.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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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수

: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상자)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이름을 정해 사용

 

 

  • 데이터 형 이름
데이터 형 이름 설명 값의 범위
int 정수형 -2.147.483.648 ~ 2.147.483.647
float 부동소수점형 -3.402823E+38 ~ 3.402823E+38
double 배정도부동소수점형 -1.79769313486232E+308
~ 1.79769313486232E+308 
bool 불형 true 또는 false
char 문자형 텍스트로 사용되는 유니코드 기호
string 문자열형 텍스트

 

 

변수 선언 방법은     데이터 형 이름  변수명;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방법은   변수명 =  대입할 값;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age;         //변수 선언
        age = 30;        //변수에 값 대입
        Debug.Log(age);  //출력 결과 30
     }
}

 

 

변수 초기화와  방법은   데이터 형 이름  변수명 = 대입할 값;

변수 선언과 값 대입을 한꺼번에 하는 것을 변수의 초기화라고 부릅니다.

 

변수에 변수를 대입하는 방법은   변수명 = 대입할 변수명;

데이터 형이 같은 변수끼리는 값을 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입은 값을 복사합니다. 데이터를 바꾸는 것이 아니므로 값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float height1 = 180.7f;   //변수 초기화
        float height2;
        height2 = height;         // 변수에 변수 대입
        Debug.Log(height2);       // 출력 결과 180.7
     }
}

 

float 형에 소수를 대입할 때는 반드시 값 뒤에 f를 붙여야 합니다.

그러나 double 형은 소수점을 담는 데이터지만 f를 붙이지 않습니다. double형도 실수값을 저장하는 공간이지만 float 형보다 범위가 더 큽니다.

 

 

 

변수에 문자열을 대입하는 방법   변수명 =  " 대입할 문자열 " ;

" " 감싸주면 문자열을 의미하고, 

' ' 감싸주면 문자 하나를 의미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ring name;
         name = "Unity"      // 변수에 문자열 대입
         Debug.Log(name);    // 출력결과 Unity
         
         char a;
         a = 'U'            // 변수에 문자 대입
         Debug.Log(a);      // 출력결과 U
     }
}

 

 

변수에 계산 결과를 대입하는 방법  변수명 = 숫자 + 숫자;

덧셈은 + , 뺄셈은 - , 곱셈은 * , 나눗셈은 / , 나머지는 % 를 사용합니다.

 

숫자뿐만 아니라 변수에 값을 대입한 후 변수를 사칙연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t answer;
        answer = 3 + 5;
        Debug.Log(answer);     //출력결과 8
        
        answer = 5 - 6;
        Debug.Log(answer);     //출력결과 -1
        
        answer = 7 * 9;
        Debug.Log(answer);     //출력결과 63
        
        answer = 8 / 4;
        Debug.Log(answer);     //출력결과 2
        
        answer = 5 % 2;
        Debug.Log(answer);     //출력결과 1
        
        // 변수와 변수의 연산
        int a = 3
        int b = 9
        answer = a + b;
        Debug.Log(answer);     //출력결과 12
     }
}

 

 

 

문자열과 문자열의 연결 

+ 연산자나  += 연산자 를 사용해 문자열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ring str1 = "happy";
        string str2 = "birthday";
        string message;
        
        message = str1 + str2;
        Debug.Log(message);        //출력결과 happy birthday
        
        str1 += str2;
        Debug.Log(str1);       //출력결과 happy birthday
    } 
}

 

 

 

문자열과 숫자의 연결

문자열과 숫자를 연결하면 숫자는 문자열로 취급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string str = "birthday";
       int num = 1229;
       
       string message = str + num;
       Debug.Log(message);         //출력결과 birthday 12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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