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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09 (4)
말감로그
유니티를 놓은지 너무 오래된거 같아서 골드메탈 유튜브를 보고 다시 익히고 있다. 0.아이템 타입 아이템의 종류는 총 5가지이므로, enum으로 ItemType을 열거해준다. transform.Rotate()를 이용하여 아이템을 회전시켜준다.public class Item : MonoBehaviour{ public enum ItemType { Ammo, Coin, Grenade, Heart, Weapon }; public ItemType itemType; public int value; void Update() { transform.Rotate(Vector3.up * 20 * Time.deltaTime); }} 1. 무기 입수 플레이어가 무기를 먹으면(OnT..
데이터의 직렬화메모리를 디스크에 저장하거나 네트워크 통신에 사용하기 위한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역직렬화반대로 디스크에 저장한 데이터를 읽거나, 네트워크 통신으로 받은 데이터를 메모리에 쓸 수 있도록 다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직렬화는 왜 필요한가? 값 형식 데이터(Value Type) 은 우리가 흔히 선언해서 사용하는 int, float, char 등 값 형식 데이터들은 스택에 메모리가 쌓이고 직접 접근이 가능하다.참조 형식 데이터(Reference Type)은 C#에선 Object 타입 혹은 C++에서 포인터 변수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해당 형식의 변수를 선언하면 힙에 메모리가 할당되고 스택에서는 이 힙 메모리를 참조하는(힙에 메모리 주소를 가지고 있음) 구조로되어있다. 이 두 가지 데이터 ..
유니티의 두 공간 좌표Local Space각각의 개별적인 게임 오브젝트의 지역 공간을 의미한다. 각 오브젝트는 자체적인 좌표계를 가지며, 이 좌표계를 기준으로 위치, 회전 및 크기가 정의된다. World Space전체 게임 세계를 의미한다. 모든 게임 오브젝트는 월드 공간 내에서 상대적인 위치, 회전 및 크기를 가지고 있다. 월드 공간은 모든 로컬 공간의 기준이 되며 , 모든 오브젝트는 월드 공간으로 변환될 수 있다. 두 공간 사이의 변환이 필요한 이유객체가 위치하고 움직이는 방식에 따라 다르게 처리되어야 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이다. 로컬에서 월드로 변환transform.TransformDirection(Vector3 direction) 월드에서 로컬로 변환transform.InverseTransfor..
메모리 구조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운영체제는 실행한 프로그램을 위해서 메모리 공간을 할당해 주게 된다. 이때 할당되는 메모리 공간이 크게 스택, 힙, 데이터 영역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할당되는 장소는 메인 메모리(RAM)에 할당되며, 할당되는 용도는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지정하기 위해서 할당되게 된다.데이터 영역전역 변수 및 정적(static) 변수가 할당되는 영역으로,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메모리 상에 존재하게 된다. 스택 영역지역 변수와 매개변수, 함수 호출 정보가 저장되는 영역으로, 함수 호출 시 할당되고 종료 시 해제된다. 속도가 빠르며 자동으로 관리되는 메모리 영역이다. 힙 영역프로그래머에 의해 직접 관리되는 동적 메모리 영역이다. 명시적으로 할당(malloc, callo..